제목 외우는 거 못하는 공대생의 한능검1급 합격수기

조회수 : 284

강좌 급수 고급1급
작성자 강은모 작성일 2017-02-21
내용

1.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소감

    - 합격 시험 회차 및 급수 : 34회 1급

    - 점수 : 82점

    - 학습 기간 : 3주

    - 체감 난이도 및 합격소감 :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게 느꼈습니다. 외우는 데에는 소질이 없어서 열심히 했음에도 쉽다고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사실 이번에 2번째만에 1급에 합격한 것이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군복무 시절 나름 열심히 공부했는데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해서 였는지 아쉽게 점수가 모자라서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는 다행이 합격했네요.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학습방법

     - 교재 필기, 노트 정리 등 자신의 학습 인증 사진 첨부




 

 

     - 자세한 학습 방법 

        : 공부방법에 앞서 저는 단기암기, 단순암기에 굉장히 약한 대학생입니다. 그냥 외우는 교양과목보다는 전공과목들이 훨씬 재밌다고 느끼는 공대생입니다. 저에게 한국사는 재미는 있지만 외우지는 못하겠다..는 과목입니다. 학습은 3주간 했지만 사실 제대로 열심히 공부한 것은 2주정도 됩니다. 하루에 공부시간은 7~8시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암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회독을 통해 암기가 될 수 밖에 없도록 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두번 보아서는 절대 안외워지니 세번, 네번, 다섯번을 그냥 읽는 겁니다. 강제로 외우려고 해도 제 머리로는 안외워지니 여러번 읽어서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그런식으로 5번 정도 그냥 빠른 속도로 읽었더니 얼추 외워지더군요.(한 파트씩 읽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훑듯이 5번 읽은 겁니다.)

          

         동영상강의는 시간이 없어서 2주간 2회독만 했습니다. 2배속으로 듣는 분들도 많던데 저는 내용도 안들어오고 그래서 처음 들을때는 1.2배속으로 필기하면서 한 번 쭉 듣고, 1.4배속으로 한번 더 들었습니다. 이종길 선생님께서 꼭 외워야 할 것만 알려주셔서 빨간형광펜으로 밑줄 긋고 아무 생각없이 여러번 읽었습니다.

 

         교재에 있는 기출문제들은 따로 푼 것이 아니라 문제를 보고 바로 답을 보고 해설에 밑줄치고 여러번 읽기만 했습니다. 기본강의에 있는 문제풀이강의는 듣기만 했습니다. 문제에 답을 적게되면 나중에 볼 때 답에만 눈이 가기에  따로 체크는 하지 않았습니다.

 

         강의를 듣는 것도 좋지만 시험은 어찌됫든 문제를 푸는 것이기에 문제푸는 연습도 많이 해야 좋다고 생각해서 따로 최신기출문제를 3~4년치 정도 프린트하여 2회독 정도 했습니다. 이것또한 푼다는 느낌이 아니라 옆에 강의교재를 놓고 찾아보면서 답 체크하고 간단히 해설적고 여러번 읽었습니다. 사실 기출을 어느정도 풀다보면 느끼는 점이지만 생각보다 문제가 겹치는 경우보다는 보기내용이 겹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저 읽다보면 이거 어디서 본적있는데..라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많아지죠.

          

         시간이 부족해서 자격증을 딸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필요한 것만 찝어주시는 선생님의 컴팩트한 강의 덕분에 짧은 시간에 2회독도 하고 기출문제도 볼 수있어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지금도 열심히 한능검 시험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소소한 팁!


         한국사에 관심이 많지 않다면 단시간에 생소한 내용들을 머리속에 담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아무 생각없이 여러번 반복해서 계속 읽다보면 어느새 익숙해져서 나도 모르게 외워지게 될 겁니다. 교재내용과 기출문제만 다회독하면 반드시 붙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